3월의 계란값 폭등! 과연 무엇때문인가? 원인분석!!
계란값 폭등! 이유는 미국 수출 때문?
최근 마트에서 장을 보다 보면 깜짝 놀라는 가격이 있습니다. 바로 계란인데요! 🥚
예전에는 한 판(30개)에 6~7천 원 정도였던 계란이 이제는 8천 원을 훌쩍 넘는 경우도 많죠.
대체 왜 이렇게 가격이 오른 것일까요?
미국의 조류 인플루엔자 대란
현재 미국에서는 '조류 인플루엔자(AI, Avian Influenza)'가 심각한 수준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가 퍼지면 감염된 닭을 살처분해야 하는데, 이번에는 그 규모가 상당히 큽니다.
수많은 닭이 살처분되면서 미국 내에서 계란 공급이 급감하게 되었고
이러다보니 미국 내에서 계란 가격이 급등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미국은 한국과 일본에 계란 수출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한국, 미국에 대량 계란 수출
미국에서 수요가 급증하자 한국의 계란 생산업체들은 미국으로 계란을 대량 수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국내 시장에 공급되는 계란의 양이 줄어들었고, 자연스럽게 우리나라의 계란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것입니다.
더구나, 새학기가 시작되면서 학교 급식, 제과업계, 프랜차이즈 업체 등의 계란 소비량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이미 공급이 줄어든 상황에서 수요까지 늘어나니, 계란값이 더 오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계란값, 앞으로 어떻게 될까?
전문가들은 조류 인플루엔자 사태가 안정되기 전까지는 계란값이 당분간 계속 비쌀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만약 미국의 계란 생산이 정상화되면 한국에서의 수출량이 줄어들며 가격이 다시 안정될 가능성도 있지만,
그전까지는 높은 가격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정부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물량을 조절하고 있다고 하지만 미국의 압력이 계속되면 이것도 쉽지 않겠지요.
결론
✔ 미국의 조류 인플루엔자로 인해 한국이 대량으로 계란을 수출
✔ 개학 시즌과 맞물려 계란 수요 증가
✔ 공급이 줄고 수요가 늘어나면서 계란값 상승
지금 상황에서는 마트 할인 행사나 대형마트 PB상품(자체 브랜드 계란)을 활용하는 것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요즘 저속노화를 공부하고 있는데요.
단백질 보충을 위해 저도 계란을 이전보다 좀더 먹는 편입니다.
그러다보니 계란 가격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요.
하루빨리 계란값이 안정되길 바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