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치 세금 환급, 클릭 한 번이면 끝!
국세청 '원클릭'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 개시
민간 세무 플랫폼 대신, 이제는 무료로!
그동안 프리랜서나 배달 라이더, 학원 강사 등은 종합소득세 환급을 받기 위해 민간 세무 플랫폼을 이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수수료로 환급액의 10~20%를 내야 했기 때문에 부담이 컸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제 수수료 없이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
국세청이 칼을 갈아서 만든 '원클릭'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원클릭’ 서비스는 국세청이 만든 무료 환급 서비스입니다.
국세청이 만든 공식 세무 서비스 ‘원클릭’
국세청은 3월 31일, 국세청이 자체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인 ‘원클릭’을 공식 개통했습니다.
이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놓쳐서 환급을 받지 못한 납세자를 위한 기한 후 신고 서비스로,
클릭 한 번으로 최대 5년치(2019년~2023년)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한 후 신고 : 잘못 신고된 세금을 자진하여 정정하는 신고에는 수정신고, 경정청구, 기한 후 신고가 있습니다.

환급 대상자는 누구?
그럼 환급대상자는 누구일까요? 환급 대상자는 주로 다음과 같은 직종에 해당합니다:
- 프리랜서
- 배달 라이더
- 학원 강사
- 소득의 3.3%를 원천 징수 당하는 기타 업종
국세청은 이미 311만 명의 환급 대상자에게 카카오톡과 네이버 알림 등을 통해 개별 안내를 발송했다고 합니다.
알림을 받은 분들은 국세청에 접속해서 원클릭 서비스를 이용하여 환급신청을 하면 됩니다.
환급신고하면 얼마나 돌려받나?
총 환급 규모는 2,900억 원으로, 1인당 평균 약 9만 3천 원을 환급받을 수 있다네요.
적은 금액이 아닙니다. 꼭 확인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국세청이니 안심하세요!!
‘원클릭’ 서비스는 국세청이 보유한 자료를 기반으로 환급을 진행하기 때문에,
가족관계증명서 등 추가 서류 제출이 필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민간 플랫폼에서 간혹 일어나는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걱정도 없습니다.
어떻게 이용하나?
1.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https://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_pp.xml&menuCd=index3)
3. 본인 확인 후 환급금 안내 확인 → 클릭으로 신청 완료!
지금 환급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매년 종소세 환급은 발생할 수 있으니 방법을 미리 알아두면 좋겠네요.